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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 구성(서브플롯) & 캐릭터

by monozuki 2024.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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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구성 캐릭터

 

드라마 구성

⊙ 작가가 결말을 알고 써야 한다.

 

⊙ 주제는 한 줄로 요약되는 줄거리 또는 중심적인 내용

 

⊙ 테마에 가까운 것(대본 쓰게 된 동기)은 작의

☞ 작의: 인물, 성격, 행동

 

⊙ 3단 구성

도입 -- 중심(전개)[터닝(액팅포인트)] -- 결말

 

⊙ 터닝포인트는 억지로 맞춰 쓸려고 하면 안 된다.

주인공이 어떤 상황을 만나거나 만드는 부분.

메인스토리(플롯)만으로 터닝포인트를 이끌어낼 수 없다.

 

⊙ 서브플롯

서브플롯은 여러 개일 수도 있고 하나일 수도 있다.

서브플롯은 나름의 완결성을 가진다.

 

서브플롯과 에피소드는 구분되어야 한다.

에피소드는 한씬에 여러 가지 나올 수 있지만

전체이야기를 끌어가는데 보강되는 이야기는

서브플롯이다.

 

이야기를 극적으로 이끌어가는 방식으로

서브플롯이 있다. 

 

서브플롯은 잘 써야 한다.

 

서브플롯에 자신이 없으면 에피소드로 채우고

메인스토리로 가라.

 

주인공이 중간에 바뀌거나 서브플롯이 강해

메인플롯이 죽는 경우를 조심해라.

 


드라마 캐릭터

드라마 캐릭터

⊙ 내러티브 - 이야기의 짜임새

내러티브: 자기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말이 되게끔 만드는 것

 

⊙ 드라마틱 = 캐릭터 + 내러티브

 

⊙ 캐릭터의 특성만 가지고 글을 쓰면 내용이 뻔하다.

 

⊙ 캐릭터의 형상화가 중요하다.

내러티브에 맞는 캐릭터인가?

캐릭터 형상화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물의 욕망(직접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이

무엇인가를 찾는 것.

 

⊙ 캐릭터가 어떤 세계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 캐릭터에게 공감이 가게 하려면 이중성을 보여야 한다.

 

⊙ 캐릭터 구성요소: 심리적인 또는 신체적인 특성 

 

⊙ 인물 사전 = 욕망 / 관(觀) / 특성

 

⊙ 캐릭터의 지점을 포착해서 쓰라.

자신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앞지점 → 극적전제

ex) 대학 3년생이라면 대2때의 이야기

실연당한 남자라면 사귈 때의 이야기(캐릭터)

 

⊙ 내러티브에 강한 작가는 사극을 잘 쓴다.

그러나 수명은 짧다.

 

⊙ 캐릭터의 독특함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장르에 따라 캐릭터의 강약을 조절해야 된다.

 

⊙ 독특한 캐릭터에 의해 드라마가 살지 않는 경우가 있다.

 

⊙ 문제적인 상황을 만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캐릭터가 분명하면 (시청자가) 동화되어 보기 쉽다.

 


 

드라마 쓸 때 참고사항

⊙ 이론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좋다.

직관에 따르라.

 

⊙ 현재적인 관점을 생각하라.

(왜 쓰는가? 왜 만드는가?)

그러면 중심이 흔들리지 않는다.

 

⊙ 텍스트는 기억과 기대의 조합이다.

 

⊙ 자기(주인공)가 기대한 바와 결과가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거기서 오는 아이러니가 드라마다.

∴ 기대와 어긋나는 방식으로 결론이 난다.

 

⊙ 2~3개월에 1편 쓰는 사이클 이어야 한다.

소재, 아이디어 발굴 

아웃라인(시퀀스 구성) 만들어 숙성 

대본 작업 

 

⊙5개 이상 포트폴리오가 생기면

동시다발적으로 수정작업에 들어간다.

A, B, C, D 있으면

B와 D를 동시에 수정하라.

 

⊙ 옴니버스는 쓰기 어렵다.

이야기에 압축성, 통일성,

그리고 파격적임이 있어야 한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어디에 주안점을 둬서

감동을 시킬 것인가를 많이 생각해야 한다.

(작품 쓸 때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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