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 대본 잘 쓰는 법(기승전결 & 캐릭터)

by monozuki 2024. 1. 20.
728x90

드라마 대본

 

드라마 대본 잘 쓰는 법

1. 소재가 좋아야 한다.

 ① 신선해야 한다.

(남이 다루지 않은 것 / 있는 이야기를 비틀어라.

주제를 바꿔서 써보든지 하라)

 

 ② 시의성 있는 소재가 좋다.

(여성잡지(시사잡지)를 보면 시의성 알 수 있다)

 

2. 주제가 정확해야 한다.

: 명쾌하고 단순하게 잡아야 한다.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내용.

주제는 한 문장으로 끝나게 지어라.

 

3. 구성(기승전결)에 맞춰 쓰라.

⊙ <기>에서 주인공이 누구인지 빨리 알려주고

에피소드-쌈박하고 재밌어야 한다-와 함께

두 주인공을 만나게 하라.

 

⊙ 씬의 대비를 생각하면 쓰라.

(세트와 야외의 배합, 무거운 이야기와 가벼운 이야기의 배합 등)

 

⊙ 겉씬과 속씬이 같이 가야 한다.

겉씬- 겉으로 보이는 씬

속씬- 속마음이 드러나는 씬(주인공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조연들이 말해줄 수 있는 씬 

 

⊙ 사실씬- 사실씬이 많으면 재미가 없다.

감정씬- 감정씬이 많아야 재미있다.

감정씬이 재밌으려면 쓸데없는 설정을 하지 마라.

 

⊙ 기승전결(발단-전개-절정-위기-결말) 중

절정, 위기, 결말을 가장 먼저 생각해둬야 한다.

시작과 절정을 먼저 생각해 놓고 써라.

(절정-위기-결말)을 한 세트로 생각하라.

기억에 남는 한 장면 또는

포스터 한 장면으로 묘사가능하고

자기 작품을 확실하게 요약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점이다.

 

⊙ <위기>는 주인공이 닥치는(마주쳐야 되는) 위험과 기회

 

⊙ <결말>은 신선해야 좋다.

 뻔한 이야기라도 신선해야 한다.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을 주되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줘야 한다.

 

 연속극이라면 해피엔딩이 좋다.

 

 감정적인 카타르시스(만족)로 연결되어야 한다.

 

 상황을 명료하게 마무리지어야 하고 서브플롯도 정리해 준다.

 

 여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4. 캐릭터가 살아있어야 한다.

캐릭터가 재밌어야 한다.

⊙ 연속극의 경우, 개인의 삶을 배우에게 부여해야 한다.

 

⊙ 캐릭터가 살려면 위기상황이나 미션을 던져줬을 때

리액션을 보이게 해야 한다.

 

⊙ 캐릭터가 드러나는. 재미있는. 부딪히는 씬으로

시작해야 한다.

 

⊙ 실제로 있는 일을 쓰는 게 아니라 있을법한 일을 쓰라.

 

⊙ 주연은 모든 걸 다뤄준다.

조연은 주연과 연관된 부분만 다뤄준다.

  

⊙ 멋진 캐릭터란, 이중성을 갖고 있어야 매력적이다.

동경과 공감이 있어야 한다.

 

⊙ 쓸데없는 설정을 하지 말라.

주인공의 과거, 상처 등을 보여줘서 무거워진다.

 


 

회상씬 / 몽타주 / 내레이션

 

 

회상씬쓸때 유의할 점

▒ 주인공의 현재적인 관점에서 긴장감을 끌어내야 한다.

 

▒ 회상 자체가 극적 이어야 하고 재밌어야 한다.

 

▒ 축약방식(설명식)의 회상씬은 좋지 않다.

 

 

몽타주

▒ 주인공의 감정을 고양시킨다.

 

▒ 사건 직전의 긴장감, 카타르시스를 보여주는데 효과가 있다.

 

내레이션

① 해설(역사적 신빙성)

② 보이스오프(주인공의 목소리 / 주제의식을 보여줌)

③ e(마음의 소리)

 

내레이션은 문학적인 표현, 일종의 방점을 찍는데 유용하다.

 


 

▣ 드라마는 깨달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내가 쓰고 있는 장르에 관련된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보고 거기에서 위기에 관한 아이디어를 찾으라.  

 

▣  추리에선 플래시백으로 보여주는 게 좋다.

 

▣ 상황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 회상씬 등을 피하는 대신

대사로 설명하면 된다.

감정적으로 오갈 때(감정을 주고받을 때) 대사를 주고받도록 한다.

 

▣ 제삼자의 인물이 캐릭터에 맞게 재미있게 얘기하면 상황이 설명된다.

 

▣ 대본을 쓰다가 막히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 한 사건을 가지고 파고들어라.(공감, 동경, 궁금증)

 

▣ 구상을 많이 하라.

구상을 해놓고 쓰라.

☞ 처음과 끝이 잡히면 쓰기 쉽다.

 

▣ 이야기를 감고 푸는 게 드라마다.

이걸 잘해야 한다.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대본 쓰는 법] 대본 이렇게 쓰지 마라!

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

soffy100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