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의 디테일 & 제목짓기 & 상투성 피하는 법

by monozuki 2023. 12. 20.
728x90

드라마 디테일 제목 상투성

 

드라마의 디테일

♧ 드라마의 디테일 = 작가의 선택 + 창조

자기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만

취하는 것이 디테일이다.

☞ 관찰한 것 중에서 포인트를 잡아 묘사하는 것

 

♧ 현실의 모든 측면을 세세히 묘사한 것이

디테일이 아니다.

어떤 측면을 살리고 어떤 측면을 배제할 것인가다.

 

♧ 디테일 → 핵심에 도달하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성격의 디테일을 잘 살리면 극의 흐름을 좌우한다.

 

♧ 인물의 성격을 만들려면 자주 인물에 대한 생각을 하라.

 

♧ 디테일은 세밀한 묘사나 배경설명이 아니다.

간결해야 된다.

지나친 전문성은 거부감이 든다.

 

인물의 성격에 맞는 드라마적인 상황을 찾는 게 중요하다.

봉준호 감독은 인물성격을 잘 묘사하는 감독 = 봉테일

<스타워즈 6부작>이 인물 성격을 잘 묘사한 영화.

 

♧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이 디테일에 강하다.

 

♧ 드라마의 디테일 = 아이디어 + 상상력

☞ 책을 많이 읽는 게 중요하다.

 

♧ 현실적인 얘기를 쓰다 보면대사가 간결해진다.

 

♧ 과거의 회상으로 풀려고 하지 말라.

 

♧ 하이라이트신을 잡아놓고 이야기를 풀어가면

앞뒤 이야기가 잘 풀린다.

 

♧ 장르적 특징의 차용은 좋으나 장르물에 욕심내지 마라.

 

 


드라마 제목 짓기

♤ 드라마 제목은 시각적 표현 가능하고

긍정적인 의미가 좋다.

 

제목은 간결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추상적이지 않아 야한다.

 

상징성을 나타내거나 은유적인 느낌이 있는 게 좋다.

 

 중의성이 있는 제목이 좋다. 

 

교훈적인 제목, 지나치게 감각적인 제목이나

제목을 위한 제목, 마이너적인 제목은 좋지 않다.

 

 


 

드라마의 상투성 피하는 법

  1. 주인공이 상황을 깨뜨리고 나가야 한다.
  2. 순간의 최루성을 피해야 한다.
  3. 소도구(소품)를 이용한다.
  4. 마지막에 아이러니나 깨달음을 줄 수 있게 한다.

※ 자기가 쓰고자 하는 게 뭔지 모를 때

드라마의 상투성이 나온다.

 

※ 하나의 이야기라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라.

 

 


 

 

그 외 드라마 쓰기 팁들

△ 드라마 대본은 등산지도와 같다.

 

△ 자신의 잘못된 습작패턴을 먼저 캐치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 중요한 상황은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 과정을 잘 보여줘야하낟.

 

△ 드라마 소재 선택 시 드라마적일수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 지나치게 일상성에 빠지거나 복잡성에 빠지지 말라.

 

△ 시놉시스 쓸 때 주제 (스토리의 밀도, 완성 와 관계있다),

작의가 중요하다.

 

△ 등장인물, 줄거리부터 써라.

줄거리는 처음과 끝을 먼저 쓰고

그다음에 중간을 쓴다.

 

△ 시퀀스별로 써야 한다.

 

△ 씬쓸때 이 씬이 필요한지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

씬의 핵심을 생각하고 쓰라.

 

과정이 재밌어야 극적이다.

 

△ 아이러니: 시청자는 아는데 등장인물은 모른다.

↔ 미스터리: 등장인물은 아는데 시청자는 모른다.

서스펜스: 등장인물, 시청자 둘 다 모른다.

☞ 시청자와의 게임(밀당)

 

△ 주인공만 알고 시청자는 모르고

주인공과 시청자 둘다 아는 경우 등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잘 생각(계산)해서

써야 한다.

 

△ 에필로그, 프롤로그에 구애받지 마라.

 

  첫 장면이 너무 센세이셔널하면 안된다. 

 

△ 지나친 세부묘사, 내레이션에 빠지지 말라.

 

△ 인물소개는 하지 말라.

 

△ 우연한 만남, 인물의 직업을 다 보여주고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 작품은 반드시 평가받아야 된다.

그리고 의견을 적어놓아라.

바로 수정에 들어가지 말라.

(숲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