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단막극 쓸때 체크포인트

by monozuki 2023. 12. 4.
728x90

 

단막극의 핵심

 

⊙ 단막극 = TV FILM

 

⊙ 단막극은 「핵심」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핵심이 분명해야 한다.

따라서 핵심을 하나 잡아 처음과 끝을 써야 한다.

 

⊙ 핵심 =  Action

↘ 반전(상황을 바꾸거나)

핵심은 주인공이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가?

 

⊙ 핵심을 먼저 잡고 드라마 구상에 들어가라.

 

⊙ 상상력을 바탕으로 핵심을 만들어야 한다.

☞ 상상력을 키우는데 민음사의 고전 시리즈가 도움 된다.

상상력은 간접경험을 통해 나온다.

 

⊙ 핵심이 클라이맥스와 동일하지만은 않다.

 

⊙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야기를 쓸 때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단막극

 

단막극 체크 포인트

⊙ 지나치게 복잡한 인간관계는 피하자.

 

⊙ 도입부부터 테마에 도입한다.

 

⊙ 드라마 시작 3분 내지 5분 안에 승패를 봐라.

 

⊙ 장황한 설명은 금물이다.

 

⊙ 단도직입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시청자의 관심을 쏠리게 하자.

 

⊙ 인물을 주인공을 향해 집약시켜라.

 

⊙ 복잡한 이야기는 집중도를 저하시킨다.

 

⊙ 단순한 소재로 극적사건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극의 밀도가 중요하다. (넓게 가지 말고 깊게!)

 

⊙ 몽타주는 짧은 시간 안에 시간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쓴다.

 

⊙ 회상씬은 갈등의 요인으로 활용해라.

 

⊙ 내레이션은 겉과 속이 다르게 쓰라.

 

⊙ 특정인물에 대한 이야기는 피해라.

 

⊙ 드라마는 도덕성에 기반을 둬야 하고

공감성을 획득해야 한다. 

 

⊙ 스타일면에서 간결해야 된다.

☞ 이야기를 깊이 있게 쓴다.

등장인물, 몽타주, 회상신이 많으면 안 된다.

 

⊙ 대사는 많이 쓸수록 는다.

사람들의 대화를 옮겨보는 연습을 하라.

녹취를 해도 좋다.

 

⊙ 단막극에서 대사구사력이 중요하다.

미니시리즈는 인물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다.

 

⊙ 단막극은 이야기에 집중하는 편이고

미니시리즈는 인물관계에 대해서 잘 엮어야 한다.

인물관계가 풍성하고 메인 스토리가 4~5개 나와주어야 한다.

 

⊙ 기획 PD 때문에 작가의 역량을 살리지 못한다.

자기 작품의 핵심이 훼손되지 않게 심지를 가져야 한다.

 

⊙ 트렌드를 따르는 드라마를 쓸 필요는 없다.

 

⊙ 대중들이 좋아하는 게 뭘까를 생각해서 써야 된다.

 

⊙ 이런 인물과 이런 인물이 만났을 때

어떤 이야기가 나올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써야 한다.

 

⊙ 이야기 자체를 만들면서

인물과 인물 성격을 만들어가야 한다.

 

⊙ 인간관계로 성격을 풀어가야 한다.

 

⊙ 이야기가 안 풀리면 캐릭터에 집중하라.

캐릭터를 파고들어라.

 

⊙ 드라마 구상은 노트(카드)에 하는 것이 좋다.

 

⊙ 대사공부나 아이템에 대해 공부해야 된다.

 

⊙ 드라마 작가의 습관

 

  • 매일 30분 이상 쓰기
  • 1시간 이상 책 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