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 마이클 미카코 저

by monozuki 2024. 1. 2.
728x90

책제목: 아무것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저자: 마이클 미카코

출판사: 푸른솔(2001)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출처:예스24

 

목차

1. 아무도 보지 못하는 것을 보기
어떻게 볼 것인가?
생각을 시각화하기

2.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기
풍부하게 생각하기
새로운 조합 만들기
서로 관련 없는 것을 관련짓기
상황의 이면을 보기
다른 영역에서 보기
찾고 있지 않는 것을 발견하기
합작 정신 일깨우기

 

책 속으로

♧ 다른 각도에서 뭔가를 보는 것은 단순히 자료를 수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과정이다.

 

♧ 창의적인 천재의 주요 특징은 자신들의 연상한계를 폭넓고 특이하게 확장하는 경향이 있다...연상작용과 상상적인 관련성은 창의력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 창의적인 천재의 주요 특징은 서로 다른 주제들 사이에 상당한 연관관계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우리가 이것을 하기 힘든 이유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 당신의 문제를 역전시킴으로써 문제에 대한 다른 방식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시각적 이미지를 확장시키는 것은 더 많은 특징을 시각화한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어떤 문제에 대해 완벽한 해결방안을 상상한다면 당신은 문제에 대한 당신의 인식을 상당히 확장시킬 것이다. 이는 정신적인 인식이 인간의 시각체계와 정보처리기능에서 유사하기 때문이다.

 

♧ 메타포 산책

1. 산책하면서 당신의 문제를 은유적으로 표현할만한 물체, 사건, 상황들을 찾는다. 목록을 만든다.

 

2. 산책에서 돌아와 당신의 목록과 문제 사이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메타포를 만든다.

 

3. 당신이 관찰한 것과 문제의 상황을 유사하게 전환시킬만한 방법을 찾는다. 적어도 각 메타포마다 하나의 아이디어나 해결방안을 세운다. 메타포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어떤 새로운 통찰력을 가져다주는지 자신에게 묻는다.

 

☞ 은유적인 사고는 문제를 다른 방향으로 보도록 도와준다.

 

♧ PMI(Plus / Minus / Interesting)

1. 긍정적인 점 → 2. 부정적인 점 → 흥미로운 점 열거하기

 

♧ 창의적인 것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보통 새롭고 신선하면서도 아주 독창적인 것을 만들어내는 것과 결부시키는데 사실 그렇지가 않다. 당신이 오랜 관찰을 통하여 어떤 주제나 아이디어를 지각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당신의 지성을 사용한다. 이것이 보다 창의적인 과정을 신장시킨다.

형태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어떠한 주제를 깊이 연구하게 되면 그 주제에 대해 무의식적이면서도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 너무 깊이 생각하다 보면 지루함을 느끼지만 주제를 항목별로 분석하고 흥미로운 부분을 찾다가 그에 대한 다른 대안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 창의적인 것을 만들고자 한다면 즉, 자동차 디자인을 독창적으로 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처음에는 자동차를 생각하지 말아라... 어떤 문제를 추상적으로 설명을 하면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더 많은 창의성의 발휘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 문제를 추상적으로 만들어놓고 재조합하게 되면 아이디어나 해결은 이렇게 되어야 한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 우산의 새로운 디자인을 위해 "비를 막을 수 있는 것"을 만들어보자에서 시작하기.

 

♧ 우리는 다른 모든 문제를 배제하고 하나의 문제에 집중하는 습관이 있다. 집중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형성되는 것을 방해한다.

 

책을 읽고서

창조적 사고를 위해서는 내가 꼭 읽어야 할 필독서였다. 좀은 전문적으로 깊게 파고들고 다양한 노하우가 제시되어 있어서 과연 여기서 내가 뭘 취해야 할지 곤란할 정도였다. 역사 속 천재들이 왜 천재인가에 대한 '사고혁명'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느낌이 들었다. 문제는 이제 실천만 남았다. 그간 내 머리가 얼마나 융통성 없이 돌고 있는지 다시금 깨닫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