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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 쓰기] 발단-전개-클라이맥스-결말 & 각색

by monozuki 2023.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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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쓰기

 

프롤로그

: 드라마 시작 부분에서 드라마의 내용을 미리 약간 보여주어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법

ex) 주인공의 내레이션, 중요한 사건이 발생하는 장면, 드라마의 진행상황을 예상할수있는 분위기의 대화

 

① 가장 극적인 장면을 미리 보여주는 방법

 

② 드라마의 내용이 만일 주인공의 성인시절이 중심이 된다면 어린 시절의 이야기를 압축해서 앞에 넣는 방법도 있다.

 

③ 액자식 구성방법: 프롤로그에서 회상에 들어가는 형식으로 드라마를 시작하는 방법

 

④ 내레이션을 이용한 구성법

 

⑤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

 

 


발단(도입부)

발단은 2장을 넘기면 안된다.

 

1) 누가 주인공인가?

 

2)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

 

3) 극적인 배경과 상황은 어떤 것인가?

  ㉮ 얼굴이 좋아야한다.(첫씬, 시작점이 중요)

    i)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ii)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극적인 상황을 보여주는 가장 매력적인 방법

 

⊙ 주인공의 강한 모습과 장애물에 부딪히게 해야한다.

 

⊙ 인물, 환경, 사건의 소개 동시에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 첫씬 만들때

① 설명형 - 홈드라마 진행

 

② 기습형 - 사건이 터짐과 동시에 설명

 

절충형 - 사건과 설명 동시에 함

 

  ㉯ 시작 5분의 승부

☞ 드라마가 일어나는 때, 장소 그리고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가 인상적으로 이뤄져야한다. 작품의 성격, 갈등요소 등 시청자가 관심을 끌 정보를 빠른 시간안에 효과적으로 제공.

 

    iii) 인물로 시작하라.

    iv) 매력적인 주인공

    v) 갈등을 빨리 시작하라.

     ☞ 주인공의 의지를 방해하는 요소가 다 나와있어야한다. 될수있는한 빨리 갈등으로 돌입.

 

 


전개(갈등과 위기)

전체의 80~90% 비중

 

1) 재미가 생명이다.

 

2) 갈등을 증폭시켜라.

 ☞ 갈등이 깊어지면 위기를 부르고 위기는 짧은 순간에 펼쳐진후 해소

갈등 → 위기 → 이완 

 

◈ 사건만들기

① 내면적, 외면적

: 인물과 인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여러 심리적 요소들에 의한 사건. 등장인물의 성격, 행위, 환경, 가족, 동료간의 인간관계, 질투, 계략, 바람기, 강도, 폭행, 교통사고, 천재지변 

 

② 필연성이 있어야한다.

 

③ 갈등을 크게 하라.

: 아주 사소한 사건에서 시작한 에피소드

 

④ 복선이 있어야한다.

: 어떤 사건이 폭발하기 이전에 시청자에게 어느 정도의 지식과 정보를 줌으로써 사건을 미리 예고하고 암시하는 수법

 ☞ 사건은 반드시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⑤ 속도를 조절하라.

 

3) 서스펜스

 i) 흥미, 긴장, 긴박감, 기대, 감동의 의미를 갖는 말로써 불안한 상태나 아슬아슬한 상황을 나타내는 것.

 ii) 무엇인가 일어나기를 기대하지만 결국 일어나지않는다. 혹은 일어나더라도 그렇게 갑작스럽게 놀라지는 않으면서 긴장감을 갖게하는 요소.

 iii) 서스펜스를 유지하면서 끝까지 사건을 풀지않으면 미스터리

 

 a) 암시

 : 앞으로 일어날 불행에 대해서 사전에 약간의 힌트를 줌으로써 불안감을 조성시키는 방법이 있다.

 

 b) 대단한 적수

 : 주인공과 대항하는 세력과의 싸움이 격렬하면 격렬할수록 서스펜스 증가. 상대(적)을 키워야한다.

 

 c) 양자택일

 

 d) 예기치못한 사건

 : 관객을 배신할수있어야한다.

 

 e) 꼬리를 남겨야한다.

 

 f) 성격을 통한 서스펜스

 : 독특한 성격을 통해 서스펜스를 일으키는 수법

 

4) 족쇄를 채워라.

: 주인공이 어떤 목적을 향해 나아갈때 장애가 되는 조건, 피하려야 피할수없는 숙명적인 조건이라면 더욱 효과적이다.

 

5) 드라마틱 아이러니를 살려라.

: 시청자는 아는데 등장인물은 모른다.

ex) 이몽룡이 어사가 되는걸 다 알지만 방자만 모름

 

6) 최후의 카드를 준비하라.

:  군데군데 함정과 지뢰를 매설하여 주인공의 통행을 방해하거나 지연, 때론 예상밖의 지름길을 찾게하여 속도감을 준다. 이런 흐름을 시청자가 눈치채게해서는 안된다. 풍부한 변화와 복잡화로 드라마를 전개시켜 나가되 최후의 카드를 클라이맥스 순간까지 숨겨야한다.

 


클라이맥스

1) 진실의 순간

: 자신이 의도하는 바의 주장이나 사상. 즉, 테마를 극명하게 부각시켜야한다.

 

2) 논리성과 필연성

:  작품내부에서 발생한 힘이 상승하고 충돌함으로써 일어나는 필연적인 결과이며 또한 합리성에 바탕을 둔 논리적 귀결.

  사실의 세계엔 우연이 얼마든지 존재할수있으나 픽션의 세계는 인과율이 지배하는 논리의 세계, 필연의 세계인 것이다.

 

3) 클라이맥스의 안과 밖

:  사건의 내부에 감추어져있는 인물들의 심리적인 깊이를 파고 들어감으로써 작품을 클라이맥스로 이끌어야한다.

 

4) 인물을 한곳에 모으기위한 방법

 ① 글의 구성이 본래부터 인물들이 하나의 포인트를 향해 모여들도록 짜여지는 경우

 ② 인물들이 갈등의 장소로 모여들수있도록 강제적인 수법을 쓰는 경우

 

5) 말은 적게! 감동은 크게!

 


결말

 1) 테마를 정착

 2) 여운을 남겨라.

: 시청자의 가슴속에 오래 간직할수있도록 여운을 남겨라. 라스트가 주는 감명이 가슴깊이 진한 향수로 남아 언젠가 다시 한번 봤으면 하는 기분이 들게 하는 것이 결말.

 

 ① 행복한 결말

  : 외형, 내면적 성공, 성취

 

② 불행한 결말

  i) 외면적 불행 - 겉으로 드러나는 파멸

  ii) 내면적 불행 - 심리적인 패닉

  iii) 내외면적 운명

 

 ③ 의문의 결말

  : 작가가 일부러 결말을 갖지않고 시청자에게 해답을 맡기는 결말. 상상이 가는 결말.

 

 ④ 충격적인 결말

  : 공포영화에서 잘 쓰는 수법. 반전.

 

 


 

각색

: 어떤 매체에서 어떤 매체를 옮긴다.

 

1) 냉철하게 비판해 버릴 것과 더 보충해서 넣을 것에 관한 적절한 계산력과 이해가 요구된다.

 

2) 먼저 주제를 파악하고, 줄거리를 정리하고 구성으로 들어가는 것이 기본이다.

 

3) 내용을 정리하면서 글의 모양새와 그것을 이루는 힘과 정신의 모습을 한꺼번에 자연스럽게 체감한다.

 

① 평범한 독자로 읽어라.

② 화면으로서 가능한지 가능성과 단락 및 표현에 대한 연구를 한다.

③ 문어체 대사 → 구어체 대사로 바꾼다. 생략과 압축을 메모해가며 읽는다.

 

 

◈ 1차작업(분해작업)

 ① 원작의 메모 (1회)

 ② 화면, 지문, 대사, 단락표기, 밑줄 (2회)

 ③ 또 읽고 확인해가면서 정확히 체크되었는가 검토하고 별도의 메모지에 체크된 중요부분들을 차례로 정리, 추출해 나열 (3회)

 ④ 원작을 덮고 표기된 메모를 보면서 전체 줄거리를 작성한다.

 

◈ 2차작업

 : 원작을 덮은 상태에서 정리된 메모의 줄거리에 의해 그대로 플롯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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