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주인공의 초목표)
⑤위기설정
⑥복선
◈ 승(전개)
주인공의 위기를 심화시키는 부분. 대본중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
전개가 잘못되면 재미없는 드라마가 된다.
◈ 전(절정)
결정적인 파국을 맞이하는 부분.
갈등을 돌파하는 부분
주제가 나오는 부분
< 클라이막스의 4가지 조건 >
①메인과 서브가 만날 것
②새로울 것
③말이 없을 것
④의외성이 있을 것
◈ 결(결말)
정서적 정리
테마를 정착시키고 여운을 남길수있도록 한다.
될수있으면 빨리 끝내라.
☞ 깊이와 복잡성으로 갈등을 심화시켜라!
☞ 이 스토리는 그에 관한 이야기로, 그가 무엇을 어떻게 하려고하나 성공하거나 실패한다.
♧ 트리트먼트(씬구성표)
기-승-전-결(7시퀀스)로 줄거리 나누기
대사없이 핵심적인 스토리만 씬별로 표시한다.
허점 줄이고 시간단축에 유용하다.
스토리쓸때 생각해볼 점
①누구에 관한 이야기인가?
②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
③육하원칙에 의해 일어난 일을 심플하게 설명해보자.
④드라마소재로 충분한가? 드라마틱한가?
⑤위기가 구체적으로 표현되는가? 눈으로 보여지는가?
⑥자료조사는 충분한가?
☞ 신선함과 자기만의 개성이 필요.
대본 이렇게 쓰면 안된다
- 설명많은 극본은 안된다. → 갈등 동반하는 대사를 쓴다.
- 스토리에 영상이 부족하면 안된다.
- 작가적 능력 부족(시간 경과의 남발)이 노출되면 안된다.
- 너무 약한 갈등은 절정도 약할수밖에 없다.
- 추상적인 표현의 남발은 안된다.
- 동기가 없어서는 안된다.
- 주인공이 자주 과거로 돌아가는 스토리는 안된다.
- 작품의 스타일이 도중에 바뀌어선 안된다.
- 사고와 죽음으로 결말지어선 안된다.
이런 인물처리는 안된다
- 누가 주인공인지 모르게 쓰는 것
- 인물의 비중이 도중에 바뀌는 것
- 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스러운 것
- 확실한 목적없이 등퇴장하는 인물
- 극히 인간성을 상실한 인물의 활약이 두드러진 것
인물묘사의 유의점
①인물소개가 부족한 것
②성격의 분열(이랬다 저랬다함)
③유형(전형)적인 인물
④내레이션으로 묘사하는 것
⑤성격이 없는 인물
⑥감정이 없는 인물 → 대사로 감정살림
⑦인물관계가 불확실한 것
⑧인물의 비중을 잘못둔 것
드라마 대본 체크리스트
①모든 일에는 까닭이 있다. (동기부여 체크)
②그림으로 표현하라. (지문에 해당)
③캐릭터는 인형이 아니라 살아있는 것!
④시청자를 주인공편으로 만들어라.
⑤강한 적은 주인공을 영웅으로 만든다.
⑥악당에게도 과거가 있다. (인물을 살아숨쉬게 만들려면 필요하다)
⑦적없이 갈등없고 갈등없이 드라마없다.
⑧드라마 진행에 도움이 되지않으면 과감히 버려라. (테마를 생각해서)
⑨적과의 대화는 드라마다. 친구와의 대화는 잡담이다.
⑩주인공의 문제는 주인공 스스로 풀어야한다.
⑪주인공에게 선택의 여지를 주지 말아라. 절벽에 몰아넣어야한다.
⑫문제있는 인간보다 문제에 부딪히는 인간이 더 흥미롭다. → 주인공의 적극성 문제
⑬대사는 거울을 보고 연습해라. → 구어체로 표현
⑭인간은 위기속에서 드러난다. → 갈등을 키웠을때 가능하다.
⑮정보는 감추고 늦추어라.
⑯한편의 드라마에는 한편의 줄거리가 있다.
⑰자꾸만 부연설명은 금물.
드라마 대사
◈ 대사의 기능
: 사실을 알리고 심리를 표현한다.
스토리 발전, 일상언어는 피해야한다.
◈ 대사의 특성
: 드라마의 상황에 맞는 대사를 쓰자.
- 구어체
- 쉬운 말로 해야한다.
- 일관성있어야한다.
- 인물의 성격이나 학식을 알수있게!
- 짧고 간결해야한다.
드라마 대본 이렇게 써라
▶ 드라마는 감성적으로 접근하라!
▶ 셔레이드(그림자놀이)
→ 감정과 상반된 행동을 보여준다.
→ 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 배우의 표정, 행동, 심리 등을 정확히 표현한다.
▶사건중심 드라마 - 사건터지고 수습하는 (형사물)
▶ 대사중심 드라마 - 등장인물의 심리와 갈등관계를 그림
→ 5씬안에 인물의 성격을 보여줘야한다.
→ 15씬안에 공격적인 이야기를 깔아야한다.
→ 40~60씬에 갈등 증폭, 해결의 기미를 보여줘야한다.
▶ 핵심적인 이야기는 발단부에 해야한다.
▶ 씬의 마지막에 중요한 대사를 넣어라.
▶ 프롤로그를 잡으려면 끝까지 일관성있게!
▶ 외적 갈등이 메인, 내적 갈등이 서브
▶ 행동 하나하나가 인물이력이다.
▶ 사건에 대한 반응이 중요하다.
▶ 대사는 암시, 갈등은 곧 위기
▶ 인물의 콤플렉스를 건드려라!
→ 아킬레스건 만들기
▶ 시간경과를 남발하면 늘어진다.
→ 면식있는 관계로 시작하면 시간절약할수있다.
▶ 마지막씬은 주인공으로 끝내라.
▶신선한 걸림돌
→ 멜로의 포인트(갈등은 쎄야한다)
▶ '안돼'적 발상
→ '안돼요!'를 쓰면 갈등이 생긴다.
▶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이 적절히 섞여야한다.
▶ 주인공에게 절절한 고민(내적/외적 장애물)이 있어야한다.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
드라마의 조건 New Interesting Bright Simple + Story + Character + Information ☞ new 가 중요! ▷ 드라마 기획의 기본은 '방향'이다. 방향을 잘 잡아야한다. ▷ 드라마 기획에 있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 정확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I
▷ 신문 한줄기사에서부터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나 상상해보라. ☞ 생각을 파생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 신문을 스크랩하다보면 드라마 소재가 생긴다. ▷ 대본을 완성해서 방송시켜야 진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작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I (1) | 2023.11.20 |
---|---|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 (1) | 2023.11.15 |
[드라마 쓰기] 발단-전개-클라이맥스-결말 & 각색 (0) | 2023.09.23 |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0) | 2023.08.12 |
[드라마 쓰기] 드라마 캐릭터 만들기 (0) | 2023.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