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

by monozuki 2023. 11. 15.
728x90

드라마

 

드라마의 조건

  1. New
  2. Interesting
  3. Bright
  4. Simple

+ Story

+ Character

+ Information

☞ new 가 중요!

 

▷ 드라마 기획의 기본은 '방향'이다.

방향을 잘 잡아야한다.

 

▷ 드라마 기획에 있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 정확하게! 강하게!

작가의 의도를 알려줘야한다.

 

▷드라마 작가에게 필요한 것은 상상력

 

▷ 다큐 → 이성에 호소

드라마  → 감성에 호소

 

▷ 취재를 많이 하라.

 

▷대중문화는 대중보다 반보만 앞서가야한다.

 

▷ 전문화시켜야한다.

 

▷ 사건의 진행속에 캐릭터가 드러나도록 해야한다.

 

▷ 드라마 도입부는 짧을수록 좋다.

 

▷ 기획안(시놉시스)은 시청자가 알수있도록 써야한다.

 

▷ 인물을 그릴때 기본정보가 나와야한다.

 

▷ 남과의 갈등은 오해에서 시작한다.

 

▷ 오해와 이해의 차이가 드라마

☞ 오해로 시작하면서 갈등이 생기고 이해는 천천히 시켜야한다.

 

▷ 퓨전사극: 현대극적인 갈등을 내포한다.

 

▷ 드라마는 지금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어야한다.

 

▷ 그 시대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어야한다.

 

▷ 드라마는 제목이 중요! 제목안에 컨셉이 보여야한다. 

더불어 등장인물의 이름도 중요하다.

 

▷ 기획은 생물이다.

 

▷ 에피소드(꽁트)와 스토리(드라마)는 다르다.

 

▷ 내적 갈등은 자기모순에서 시작한다.

 

▷ 전체를 관통하는 스토리가 있어야한다.

 

▷ 잘된 드라마에서 '코드'를 찾아라.

뭐가 잘되었을까? 먹히는 코드를 찾아야한다.

 

▷ 감정이입이 쉽게 가능한 얘기는 가족 또는 성공 코드다.

 

▷ 마이너리티 얘기에 가족을 첨가하면 시청자가 본다.

 

▷ 누구를 타겟으로 할것인가?

 

▷ 작품은 고민의 산물이다.

 

▷ 대중의 다양한 생각에 맞춰야한다.

 

▷ 막연한 주제는 막연한 이야기로 빠진다.

 

▷ 기는 생략되고 바로 승으로 들어가라.

 

▷High Concept 작품이 잘된다고 한다.

High Concept: 한줄로 얘기가 잡히는 내용. 스타배우를 이용하라.

 

▷ 삼각관계는 힘의 균형이 있어야한다.

 

▷ 등장인물의 등·퇴장에 논리가 있어야한다.

 

 

 

▷ 로맨틱코미디의 미학

뻔한 이야기를 뻔하지않게 해야한다.

스토리의 반전이 필요하다.

새로운 캐릭터, 새로운 에피소드가 필요하다.

기존의 상식을 뒤집어야한다.

에피소드와 대사가 중요하다.

 

▷ 캐릭터는 인물과 인물이 부딪치면서 나온다.

 

▷ 악역에게도 인간적인 약점을 보여줘야한다.

 

▷ 인물에 대한 고민을 하라.

☞ 그 인물만이 할수있는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라.

 

▷ 적당한 현실감있는 만화라면 공감한다.

 

▷ 왜? 라는 고민을 가지고 써야한다.

 

▷ 동떨어진 인물이 동떨어지지않게 하려면 당위성(논리)을 만들어줘야한다.

 

▷ 작가가 메인 플롯을 정해놓고 써야한다.

 

▷ 새로운 드라마적 공간을 만들기위해선 개연성이 필요하다.

 

▷ 드라마 비평시 현실적 잣대에 얽매여 평하지 말라.

 

▷ 오프닝이 중요하다.

인물에 대한 기본정보를 줘야한다. 그래야 기대감을 갖고 보게 된다.

 

▷ 씬의 구성에 있어서 장소도 중요하다.

 

▷ 인물관계도만 봐도 좋은 드라마인지 알수있다.

 

 

♣ 추리물쓸때

▽ 파워있는 미션, 관심을 끌수있는 미션이 필요!

 

▽ 폐쇄된 공간의 집중도를 이용하라.

 

▽  긴박감을 살릴수있는게 인물이다.

 

▽ 추리 ☞ 치밀한 구성이 필요하다.

유기적으로 잘 엮여있어야한다.

쫓고 쫓기는 자의 양립이 극명화되어야한다.

 

▽ 추리는 게임이다.

 

▷ 스릴러 - 극적 긴장감이 끝까지 가야한다.

추리 - 시청자와 작가의 싸움(긴장감이 조금 떨어져도 상관없다)

 

▷ 갈등의 원인을 보여줘야 해소방법도 보인다.

 

▷ 인물이 변화할땐 '계기'를 반드시 보여줘야한다.

 

▷ '이슈'를 만들어내야한다. ☞ 작품기획시 유념해야.

 

▷ 매씬마다 인과관계를 생각해서 만들어내야한다.

 

▷ 우연을 필연처럼 만들어내면 된다.

우연도 필요하다. 

 

▷ 절박함(→절박한 장치)이 드라마에 필요하다.

인물을 절박하게 만들어라.

그래야 스토리가 풀린다.

 

▷ 팩션은 상황만 가져오고 인물은 재창조해야한다.

 

▷ 로드무비는 도입부에 떠나야만하는 이유를 보여 주어야한다.

 

▷ 순수의 대척점(나쁜 어른들)은 무엇일까? 생각해야한다.

 

▷ 드라마는 영상적으로 볼거리가 있어야한다.

 

▷ 새로운 공간(장소)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신선하다.

 

▷ 자기가 만든 스토리를 떠벌리다보면

얘기하면서 논리가 생긴다.

☞ Talking Story

 

▷ 틀을 깨라.

이야기가 재미없는거 같으면 배경, 인물 등을 뒤집어보라.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I

▷ 신문 한줄기사에서부터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나 상상해보라. ☞ 생각을 파생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 신문을 스크랩하다보면 드라마 소재가 생긴다. ▷ 대본을 완성해서 방송시켜야 진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soffy100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