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by monozuki 2023. 5. 6.
728x90

 

TV드라마 제작과정

  1. 기획(작품기획)
  2.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3.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4.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5.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6. 작가 원고 탈고
  7. 배역 결정, 제작비 조정
  8. 제작
  9. 연기자 연습(리딩)
  10. 콘티 작성
  11. 촬영 시작
  12. 현상
  13. 1차 편집 (가편집)
  14. 2차 편집
  15. 보충 촬영(보통 잘 안함)
  16. 편집 완성
  17. 녹음
  18. 음악, 효과 믹싱(대사, 음악, 음향효과 여러개 음대를 단일음대로 합병, 주제음악 포함)

※ 콘티는 촬영전 최종단계의 청사진

실제 촬영에 필요한 모든 사항이 포함된다.

(세트 촬영 하루, 야외 촬영 일주일)

 


 

드라마 소재잡는법

  • 신문 분석(작품과 연관된 소재거리가 있다면 별도 발췌 스크랩)
  • 주간지(바둑, 산, 영화잡지 등), 만화, 사진 발췌 스크랩
  • 전문잡지
  • 논픽션, 수기
  • 시사프로그램
  • 현장답사(사찰)
  • 전문성 필요

1. 착상은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 좋다.

 

2. 발로 뛰어라. (취재)  ☞ 실제로 만나 부딪쳐라.

문헌사료  등장인물과 같은 직업인(하급자가 유리)

장소 관찰

풍속, 사회, 조직, 사건에 대한 공부

 

3. 테마 굳히기

작가는 본격적인 집필에 앞서 테마에 대한 구체적이고 확실한 방향설정을 해놓아야한다.

주제가 갈등을 만드는 축이 될수있다.

 

 

주제는 방향키
주제는 선명히!





드라마의 구성

시작 중간 결말
발단 전개 결말
설정 대립 해결

 

발단  
전개 위기(갈등)
  클라이막스(위기)
  반전(절정)
결말  

 

< 발단 >

A4 2장 /  6신 넘지말것

  • 주인공 소개 (누가 주인공인가?)
  • 대립되는 세력
  • 이야기를 감싸는 극적상황
  • 관객의 혼란과 위기

 

< 전개 >

  • 주인공을 위기로 몰고갈 많은 고비들을 만들어야한다. 이것을 복잡화라고 한다.
  • 드라마의 재미는 대개 이 복잡화 과정에서 판가름난다.
  • 사건을 중심으로 하고 주제를 명시하는 곳으로 이 부분에서 작품의 질이 결정된다.
  • 등장인물이 드라마를 통해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목적이 무엇인가를 찾아내 그 필요성에 대한 장애들을 만들어내고 갈등을 유발한다.

 

< 결말 >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문제를 해결한다.

 

 


 

드라마 시퀀스

※ 시퀀스: 하나의 에피소드를 이루는 이야기는

장소, 액션, 시간의 연속성을 통해 이뤄지는데

바로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독립된 구성단위.

 

신(Scene): 하나의 장소, 하나의 시간에 이뤄지는 일련의 동작이나 대사

 

 

발단 (기) 

① 드라마 진행에 필요한 환경, 인물, 사건을 소개 - 사건 암시

② 주인공이 극적인 행동을 시작하게 되는 근본원인 제시

③ 첫신에는 인물 소개, 환경을 보여주고 주제를 암시

드라마분위기를 파악할수있게 해줘야한다.

 

전개 (승)   시퀀스 1, 2, 3, 4, 5

전체 분량의 80~90% 사건이 발전되고 축적되는 곳.

몇가지 갈등이나 사건이 뒤엉켜 스토리가 점차 발전하며 드라마가 진행한다. 

시퀀스 2~5로 갈수록 주인공의 극적행위는 긴장과 극적인 성격을 더 고조시키게된다.

시퀀스도 점차 길이가 짧아지며 호흡도 빨라진다.

 

시퀀스 6 (클라이맥스)

갈등에서 시작된 논리적인 귀결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시청자에게 알려주는 곳.

주로 등장인물들이 한곳에 모이고 전쟁이나 전투드라마라면

마지막 대격전이 벌어지는 통쾌한 스펙터클이 전개되는 부분.

논리적으로 설정된 절정의 합리적인 결말

 

시퀀스 7 (결말)

테마의 정착과 여운, 이야기의 해결부분.

효과적인 끝맺음은 이야기를 완벽하게 이해하게끔 한다.

 

 

갈수록 시퀀스가 짧아진다.

 


 

드라마 플롯짜는 방법

  1. 로미오와 줄리엣 만남 (양가의 전쟁)
  2. 서로의 사랑을 확인 (비밀 결혼식)
  3. 로미오가 줄리엣의 사촌을 죽임. 추방 처분
  4. 두 사람이 몰래 만남. 다시 헤어짐
  5. 줄리엣에게 결혼을 강요. 가사상태에 빠지는 약을 먹음(☞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있어야함)
  6. 줄리엣의 무덤에 로미오가 찾아감. 패리스 백작과의 결투. 연인들 잇달아 죽음
  7. 대공에 의한 양가 화해

 

7장의 카드로
플롯을 짜본다.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대본 쓰는 법] 대본 이렇게 쓰지 마라!

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

드라마의 조건 New Interesting Bright Simple + Story + Character + Information ☞ new 가 중요! ▷ 드라마 기획의 기본은 '방향'이다. 방향을 잘 잡아야한다. ▷ 드라마 기획에 있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 정확

soffy100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