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by monozuki 2023. 8. 12.
728x90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떤 것이며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느냐 하는 분명하고도 확실한 선을 제시해야한다.
  • 기본 원고 이전에 시놉시스가 담당자들을 만족시켜야하고 그들의 의욕을 충분히 끌어내게하는 작품제작의 가장 기초다.
  • 자신이 삼고자하는 작품의 전체파악을 쉽고 분명하게 알리는 것이 1차적 관건이다.
  • 전체의 계략을 확실하게 내놓고 주장하는 것이다.

 


1. 주제

전체 작품이 전하고 있는 메시지를 한마디로 축소화시킨 한줄의 단행문장이다.

 

 

2. 기획의도

  • 방송국측이 이 드라마를 왜 해야하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떤 이들과 영향력이 있는지를 작가가 설득하는 대목
  • 작가가 어째서 이 글을 택했으며 쓰게 되었고 어떤 의의를 두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 작가자신의 의연한 인생관과 독특한 철학을 되도록 뚜렷하게 나타내는 신이 필요하다.
  • 자신의 지적 능력을 소개  ☞ 드라마는 쉽게, 시놉시스는 지적으로 교양있게 써야한다.

 

3. 등장인물

  • 드라마에 배치된 역할과 성격을 나이와 함께 간략하게 설명한다.
  • 내용을 읽기에 앞서 미리 알려져야만 여러가지 상황을 빠르고 쉽게 파악할수있다. 때문에 줄거리앞에 소개하는 것이 원칙이다. (주인공의 나이, 직업, 캐릭터 - 조연 - 단역 순)

 

4. 줄거리

  • '갈등'과 '사건' 그리고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야한다.
  • 흥미있는 문장력과 기승전결의 법칙에 의한 구체적 사건이 명시되어야하고 클라이맥스와 구성이 한눈에 드러나야한다.
  • 이야기(사건)와 구성(배열)과 주제, 클라이맥스를 확연히 하면서 정리한다.

 

<줄거리>

Who(누가)

When(언제)

Where(어디)

What(무엇을)

Why(왜)

 

  • 인물 - 누가 - 주체, 성격
  • 사건 - 무엇을, 어떻게 - 행위
  • 배경 - 언제, 어디서 - 환경

ex) ①왕은 죽었다. 그리고 왕비가 죽었다 (스토리)

②왕은 죽었다. 슬픈 나머지 왕비도 죽었다. (플롯)

 

☞ 인물이나 사건의 단순한 계속이 아니라 그 인물이나 사건이 저마다 적절하게 유기적인 '연결'을 유지하고 있어야한다.

 

 

※ 시놉시스는 의문형으로 나가면 뒤가 궁금해진다. 

 

 


 

◈ Scene(장면)

⊙ 목적: 이야기를 진행

 

① 시각적으로 뭔가 일어나는 것

 

② 한사람의 독백이나 여러사람의 대화

 

대사: 연기자의 말

지문: 장면의 조합이나 동작

(장면: 장소 / 기호: 촬영기법)

 

S → 장소, 시간

D → 낮

N → 밤

E → 효과음

F → 전화소리(전화내용)

 


1. 지문

  • 짧고 간략하고 핵심
  • 인물의 움직임은 물론 그 인물의 감정과 주변환경까지를 설명하는 중요한 표현기술
  • 행동과 감정을 설명

 

2. 대사

⑴ 대사는 살아있는 감정을 갖고 있다.

 

⑵ 대사는 사실과 시간을 알리고 있다.

 

⑶ 대사는 내용진행의 운반권을 갖고 있다.

 

① 대사는 그 말을 소화하고 등장인물이 맞아야한다.

 

② 생활과 직업과 교양과 아울러서 다음은 연령을 생각해야한다.

 

③ 등장하는 인물의 개성과 인격적 특성을 맞추어야한다. 그 인물만이 할수있는 언어, 그가 생각하는 특수성, 심리적 환경을 고려해야한다.

 

④ 그 시대를 대변하거나 회자시키는 말, 유행어나 은어에도 민감해야한다.

 

⑤ 스토리의 진행방향으로 대사가 나가야한다.

 

⑥ 방언, 사투리를 연구한다.

 

 

☆ 대사의 조건을 갖추려면  

① 성격과 심리가 나타나야한다.

 

② 현장감있어야한다.

 

리얼리티가 있어야한다.  삶의 현장에서 묻어나오는 땀내음이 배어있는 절박한 대사가 호소력을 발휘한다.

 

함축미가 있어야한다.

 

⑤ 일정한 질서(목적)아래 다듬고 정리하여 배열되는 정제된 언어들임을 알아야한다. 압축된 단어들속에 심오한 뜻을 담고있는 대사, 평범한 말속에 인생의 진실이 담겨있는 대사, 곱씹어볼수록 감칠맛이 느껴지는 대사가 좋은 대사다.

 

⑥ 힘이 있어야한다.

 

⑦ 정서가 있어야한다.

 

▩ 숨기는 진실 : 감정이 말투에 투사되어있다. (아빠를 그리워하나 죽었다고 얘기함)

 

▩ 숨기는 대사 : 반대되는 대사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않음)

 

셔레이드(Charade) : 말없는 제스처로 나타내는 상대방의 뜻을 알아맞히는 것.

 

 

 

※ 단막극에 명대사 하나는 있어야한다!

 

※ 중얼대보고 대사가 입에 붙나 확인해야한다.

 

※ 대사를 연구하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한다.

병원, 법원, 시장을 찾아보고 공연도 많이 즐겨야한다.

☞ 열려있는 시각, 경험에 갇힌 드라마 작가가 되지말자.

 

3. 장면

⑴ 장면처리

장면의 구체적인 묘사

 

② 장면과 장면을 연결시키는 문제, 즉 장면전환

 

 

⑵ 장면묘사

: 극적분위기 조성을 위한 정경묘사, 장면내에서 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나타내기위한 묘사

① 정경묘사

S#1. 강의실안

ex) 강의를 듣고있는 학생들

앞줄에 앉아 현수 졸고있다.

강사, 현수를 보지만 모른척한다.

 

② 성격과 심리묘사

ex) 지연, 소파에 시체처럼 누워있다.

전화벨이 울리지만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않는다.

 

③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대한 예시

 

④ 자막을 이용한 정경묘사

ex) 1개월후, 문자글자, 만화풍선

 

 

⑶ 장면전환

: 씬의 연결. 움직임과 변화를 생명으로 하는 영상예술은 무수한 장면들과 몽타주로 스토리를 이어간다. 스토리 전개에 따라 배열하고 씬과 신을 연결하는데는 몽타주기법을 숙지하지않으면 안된다.

 

① 시간배열

 

② 대사에 의한 연결

 

③ 소리에 의한 연결(구급차, 끼익- 자동차 소리)

 

④ 소도구에 의한 연결

 

⑤ 기호에 의한 연결

F.I(페이드인) : 화면 밝아짐

F.O(페이드아웃): 화면 어두워짐

F.I  → F.O  전환씀

O.L(오버랩)

WIPE(와이프) : 윈도브러시처럼 화면 싹 지워짐

DISSOLVE(디졸브) : 점점 어두워짐(그 씬에서 마무리되는 느낌) 

커트백 : 시간적으로 동시성을 가지고있는 각기 독립된 두가지 장면을 연속적으로 대비시켜 극적 갈등이나 서스펜스를 조성하는 수법

 

< 자주 쓰는 기호 >

1. N(내레이션) : 주인공, 인물의 심리상태

 

2. E(이펙트) : 화면밖 소리

ex) 휴대폰(E) → 벨소리

속마음(E)

 

3. F(전화목소리) : 전화를 통해 들리는 소리

 

4. 몽타주

 

5. Flashback(플래시백) : 전에 보여줬던 장면을 쓰고 싶을때

 

6. Insert(인서트) : 한 씬이나 시퀀스에 삽입하는 그림. 중간에 다른 그림 넣고 싶을때

ex) #1. 국회의사당

Insert #2. 국회의사당안 복도

 

7. 클로즈업(C.U)

 

8. Slow motion(슬로모션)

 

9. Mob scene(군중씬)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대본 쓰는 법] 대본 이렇게 쓰지 마라!

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

드라마의 조건 New Interesting Bright Simple + Story + Character + Information ☞ new 가 중요! ▷ 드라마 기획의 기본은 '방향'이다. 방향을 잘 잡아야한다. ▷ 드라마 기획에 있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 정확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I

▷ 신문 한줄기사에서부터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나 상상해보라. ☞ 생각을 파생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 신문을 스크랩하다보면 드라마 소재가 생긴다. ▷ 대본을 완성해서 방송시켜야 진

soffy100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