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 대본 쓰는 법] 대본 이렇게 쓰지 마라!

by monozuki 2023. 10. 5.
728x90

드라마 대본 쓰는 법

 

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주인공의 초목표)

⑤위기설정

⑥복선

 

◈ 승(전개)

주인공의 위기를 심화시키는 부분. 대본중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

전개가 잘못되면 재미없는 드라마가 된다.

 

◈ 전(절정)

결정적인 파국을 맞이하는 부분.

갈등을 돌파하는 부분

주제가 나오는 부분

 

< 클라이막스의 4가지 조건 >

①메인과 서브가 만날 것

②새로울 것

③말이 없을 것

④의외성이 있을 것

 

◈ 결(결말)

정서적 정리

테마를 정착시키고 여운을 남길수있도록 한다.

될수있으면 빨리 끝내라.

 

 

☞ 깊이와 복잡성으로 갈등을 심화시켜라!

 

☞ 이 스토리는 그에 관한 이야기로, 그가 무엇을 어떻게 하려고하나 성공하거나 실패한다.

 

 

♧ 트리트먼트(씬구성표)

기-승-전-결(7시퀀스)로 줄거리 나누기

대사없이 핵심적인 스토리만 씬별로 표시한다.

허점 줄이고 시간단축에 유용하다.

 

 


기승전결말

 

스토리쓸때 생각해볼 점

①누구에 관한 이야기인가?

②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

③육하원칙에 의해 일어난 일을 심플하게 설명해보자.

④드라마소재로 충분한가? 드라마틱한가?

⑤위기가 구체적으로 표현되는가? 눈으로 보여지는가?

⑥자료조사는 충분한가?

 

신선함과 자기만의 개성이 필요.

 

대본 이렇게 쓰면 안된다

  • 설명많은 극본은 안된다. → 갈등 동반하는 대사를 쓴다.
  • 스토리에 영상이 부족하면 안된다.
  • 작가적 능력 부족(시간 경과의 남발)이 노출되면 안된다.
  • 너무 약한 갈등은 절정도 약할수밖에 없다.
  • 추상적인 표현의 남발은 안된다.
  • 동기가 없어서는 안된다.
  • 주인공이 자주 과거로 돌아가는 스토리는 안된다.
  • 작품의 스타일이 도중에 바뀌어선 안된다.
  • 사고와 죽음으로 결말지어선 안된다.

 

이런 인물처리는 안된다

  • 누가 주인공인지 모르게 쓰는 것
  • 인물의 비중이 도중에 바뀌는 것
  • 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스러운 것
  • 확실한 목적없이 등퇴장하는 인물
  • 극히 인간성을 상실한 인물의 활약이 두드러진 것

 

인물묘사의 유의점

①인물소개가 부족한 것

②성격의 분열(이랬다 저랬다함)

③유형(전형)적인 인물

④내레이션으로 묘사하는 것 

⑤성격이 없는 인물

⑥감정이 없는 인물 → 대사로 감정살림

⑦인물관계가 불확실한 것

⑧인물의 비중을 잘못둔 것

 

 

드라마 대본 체크리스트

①모든 일에는 까닭이 있다. (동기부여 체크)

②그림으로 표현하라. (지문에 해당)

③캐릭터는 인형이 아니라 살아있는 것!

④시청자를 주인공편으로 만들어라.

⑤강한 적은 주인공을 영웅으로 만든다.

⑥악당에게도 과거가 있다. (인물을 살아숨쉬게 만들려면 필요하다)

⑦적없이 갈등없고 갈등없이 드라마없다.

⑧드라마 진행에 도움이 되지않으면 과감히 버려라. (테마를 생각해서)

⑨적과의 대화는 드라마다. 친구와의 대화는 잡담이다. 

⑩주인공의 문제는 주인공 스스로 풀어야한다.

⑪주인공에게 선택의 여지를 주지 말아라. 절벽에 몰아넣어야한다.

⑫문제있는 인간보다 문제에 부딪히는 인간이 더 흥미롭다. → 주인공의 적극성 문제

⑬대사는 거울을 보고 연습해라. → 구어체로 표현

⑭인간은 위기속에서 드러난다. → 갈등을 키웠을때 가능하다.

⑮정보는 감추고 늦추어라.

⑯한편의 드라마에는 한편의 줄거리가 있다.

⑰자꾸만 부연설명은 금물.

 

 

드라마 대사

◈ 대사의 기능

: 사실을 알리고 심리를 표현한다.

스토리 발전, 일상언어는 피해야한다.

 

◈ 대사의 특성

: 드라마의 상황에 맞는 대사를 쓰자.

  • 구어체
  • 쉬운 말로 해야한다.
  • 일관성있어야한다.
  • 인물의 성격이나 학식을 알수있게!
  • 짧고 간결해야한다.

 


나의 아저씨 대본집
출처: 예스24

 

드라마 대본 이렇게 써라

 

▶ 드라마는 감성적으로 접근하라!

 

▶ 셔레이드(그림자놀이)

→ 감정과 상반된 행동을 보여준다.

 

→ 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 배우의 표정, 행동, 심리 등을 정확히 표현한다.

 

▶사건중심 드라마 - 사건터지고 수습하는 (형사물)

 

▶ 대사중심 드라마 - 등장인물의 심리와 갈등관계를 그림

→ 5씬안에 인물의 성격을 보여줘야한다.

 

→ 15씬안에 공격적인 이야기를 깔아야한다.

 

→ 40~60씬에 갈등 증폭, 해결의 기미를 보여줘야한다.

 

▶ 핵심적인 이야기는 발단부에 해야한다.

 

▶ 씬의 마지막에 중요한 대사를 넣어라.

 

▶ 프롤로그를 잡으려면 끝까지 일관성있게!

 

▶ 외적 갈등이 메인, 내적 갈등이 서브

 

▶ 행동 하나하나가 인물이력이다.

 

▶ 사건에 대한 반응이 중요하다.

 

▶ 대사는 암시, 갈등은 곧 위기

 

▶ 인물의 콤플렉스를 건드려라!

아킬레스건 만들기

 

▶ 시간경과를 남발하면 늘어진다.

면식있는 관계로 시작하면 시간절약할수있다.

 

▶ 마지막씬은 주인공으로 끝내라.

 

▶신선한 걸림돌

→ 멜로의 포인트(갈등은 쎄야한다)

 

▶ '안돼'적 발상

→ '안돼요!'를 쓰면 갈등이 생긴다.

 

▶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이 적절히 섞여야한다.

 

▶  주인공에게 절절한 고민(내적/외적 장애물)이 있어야한다.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

드라마의 조건 New Interesting Bright Simple + Story + Character + Information ☞ new 가 중요! ▷ 드라마 기획의 기본은 '방향'이다. 방향을 잘 잡아야한다. ▷ 드라마 기획에 있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 정확

soffy1009.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드라마(대본)쓰기 꿀팁 II

▷ 신문 한줄기사에서부터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나 상상해보라. ☞ 생각을 파생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 ▷ 신문을 스크랩하다보면 드라마 소재가 생긴다. ▷ 대본을 완성해서 방송시켜야 진

soffy100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