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 쓰는 법] 드라마란 무엇인가?

by monozuki 2023. 5. 3.
728x90

드라마 쓰는 법

드라마의 정의

드라마(DRAMA) → DRAN (희랍어로 행동한다, 나타낸다)

 

▷ 뚜렷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 행위로서

의지가 담긴 행동(감정이 담겨 있어야한다)

 

배우의 행동을 통해 관객을 스토리속에 몰입시키고

사실과 같은 강렬한 충격을 준다.

 

인간행동의 모방이면서 그러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인간의 심성과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

인간탐구가 궁극적인 목적

 


 

드라마

  1. 이야기
  2. 카타르시스 → 정서의 정화작용
  3. 꿈을 준다.
  4. 인간탐구작업
  5. 사실이냐 진실이냐. (개연성, 필연성, 당위성)
  6. 재미와 감동

※ 개연성

: 어떤 사건이 그렇게 될수밖에 없는 일정한 조건

즉, 사건의 동기나 원인을 제시함으로써 얻어질수있다.

이런 조건제시를 통해 당위성이 부여되고

마침내는 피할수없는 필연적인 결말로 치닫게된다.

 

개연성 + 필연성 + 당위성이 없으면
시트콤이 된다.

 


 

드라마의 제재 / 소재 / 주제

제재

- 생각의 파편들, 생각의 단서들

(번뜩 떠오르나 금세 사라짐)

 

- 최초의 생각의 단서들

(자신의 생소한 경험이라든가 강렬한 충격, 기이한 느낌)

 

- 오랫동안 굳혀온 어떤 이미지가 자신도 모르는새

스스로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소재

: 제재를 메모하고 정리해서 일정한 틀을 갖추었을때

 

주제

- 작가의 영혼을 불어넣었을때

건전한 비판의식과 올바른 인생관

 

-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방향키

 

- 한줄 문장으로 뽑을수 있어야한다.

 


 

드라마의 종류

  1. 일일연속극 (주중 6회, 주단위 / 가벼운 주제, 낙관적)
  2. 주간연속극 (멜로 강세)
  3. 시추에이션 시리즈 (인물과 상황은 고정, 소재와 이야기가 바뀜)
  4. 미니시리즈 (오락성 강함 / 그릇의 크기가 자유로움)
  5. 특집극 (의의를 내세움)
  6. 사극 (야사와 정사)
  7. 다큐드라마

 


 

영상 문학
TV 드라마 시, 소설, 수필
영화 희곡

 

희곡 영상
배우를 직접 만날수있다 시공제한이 없다
공간성 있다 ( 장면전환에 제한있음) 보여줄수없는 것만 대사처리
대사의 기능이 강하다 카메라 시점 = 관객 시점
시각적 Anywhere
입체적인 공간 창조 몽타쥬식 수법

 

※ 몽타주식 수법

: 단편적인 영상을 이어붙임으로써 의도하는 바의 의미와 사상을 표현하는 영상문법

 

TV 드라마 영화
보는 이의 입장차이 동적인 영상 (변화, 움직임)
몰입도가 약하다 정지된 화면은 배척대상
화면크기의 차이 Hot 매체
등장인물의 내면성, 작품의 깊이에 역점을 둠  
소재의 제한성  
시작 5분이 중요  
Cool 매체  

 


 

드라마의 갈등

드라마는 상극하는 두 힘사이의 투쟁과 갈등

 

♣ 사람과 사람끼리의 투쟁

개인 vs 개인 / 집단 vs 집단 / 개인 vs 집단

  1. 가치관 차이에서 오는 갈등
  2. 자연에 대항하는 인간  불치병
  3. 사회에 대항하는 인간 ☞ 자신이 태어난 환경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투쟁이나 자신이 살고있는 사회의 가치관이나 편견에 도전하는 개인의 욕망을 강력한 극적 모티브를 제공해준다.
  4. 자기자신에 대항하는 인간 모든 인간은 스스로 알게모르게 자기 내부와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을 갖고있다.

 

드라마 갈등의 종류

1.탄원  2.구제  3.복수  4.육친간의 복수  5.도주  6.재난  7.잔혹 또는 불운  8.반항  9.대담한 기획  10.유괴  11.수수께끼  12.획득  13.육친간의 증오  14.육친간의 싸움  15.살인적 간통  16.발광  17.얕은 생각  18.모르고 저지르는 애욕  19.모르고 육친을 살해함  20.이상(육친/애욕)을 위한 자기희생  21.사랑하는 자의 자기희생  22.강자와 약자의 싸움  23.간통  24.사랑하는 자의 불명예의 발견  25.애욕의 죄  26.사랑의 장애  27.적에 대한 애착  28.야망  29.신과의 싸움  30.잘못과 질투  31.잘못과 판단  32.회한  33.잃어버린 자의 발견  34.사랑하는 자를 잃음  35.출생의 비밀

 

 


 

드라마 쓰기

1. 캐릭터를 정하고 캐릭터가 움직이는 대로 나아간다.

(단점: 얘기가 산만해질수 있다)

 

2. 구성하고 쓴다.

(단점: 인물들이 정형화되기 쉽다) 

 

 

◈ 단선형식 ◈

⊙하나의 사건이 종결까지 일정하게 같은 성질과 원인으로 발전, 진행되는 것

 

⊙사건 발전에 필연적인 원인을 설정해놓고

소사건, 그에 관계된 복합적 인물들의 움직임을 재치있게 그려냄

 

◈ 복합형식 ◈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사건이 부딪쳐 갈등을 조성하고 발전되는 과정

☞ 조연을 어떻게 살리냐가 중요.

 

시놉시스를
많이 써놓는 것이
중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