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대본 쓰는 법] 대본 이렇게 쓰지 마라!
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soffy1009.tistory.com
드라마에 필요한 요소
☞ 오락 + 교육 + 정보 =드라마
① 재밌다.
② 세상사는 지혜와 안목을 길러준다.
③ 여러 신시직과 대리체험, 만족감을 준다.
④ 궁금한 것, 모르는 것을 풀어주고 알려준다.
⑤ 삶의 의욕과 활력을 준다. → 카타르시스
⑥ 새로운 자극, 신선한 경험을 준다.
⑦ 화젯거리, 이야깃거리, 위로거리를 준다.
⑧ 나와 다른 세계(세대), 다른 사람(세대)을 알게 해 준다.
⑨ 기분전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⑩ 내가 선호하는 세상사, 관심사, 인간형을 만나게 해 준다.
☞ 이중 하나만 충족해도 ok
드라마 재미의 요소
① 스펙터클한 요소를 주는 것
→ 불구경, 싸움구경, 공격적인 움직임
② 서스펜스
③ 의외성 - 반전
④ 게임구조 - 신분상승, 삼각관계
⑤ 반역 + 역행 - 불륜
⑥ 초현실적인 소재 - 마술, 전설
⑦ 복수와 배신
PD가 생각하는 5가지 흥행법칙
① 새로울 것
② 심플함 - 콘셉트가 단순 명쾌
③ 정보를 주는 것
④ 기발함
⑤ 흥미로운 것
☞ 시대가 원하는 것을 미리 읽어내는 힘
사회현상을 연구해야 한다.
대본 첫 장면, 이렇게 쓰라
※ 첫 장면(발단부 전반)은 작품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한다.
작품의 성격과 스타일을 제시한다.
따라서 작품전체의 통일성과 일맥상통한다.
① 첫 장면은 호감과 매력이 느껴져야 한다.
② 움직이는 인물로 시작하는 게 좋다.
주인공의 표정이나 움직임에 의해
주인공이 품고 있는 마음을
시청자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③ 갈등을 빨리 시작하라.
→ 본론부터 빨리 들어가라.
→ 핵심부터 뛰어들어가라.
④ 3~5분 안에 승부봐라.
*상황묘사를 인물과 함께 동시에 표현하라.
대본 쓰기 전 유의할 점
- 소재는 우리 주변에서 찾자. 자신이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내용 그리고 역발상!
- 다섯 개의 W(육하원칙)를 생각하라.
- 주인공의 매력을 생각하자.
- 세일즈 포인트(내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요소, 무엇을 내세울지)는 무엇인가?
- 감동이 없는 곳에 명작 드라마는 없다.
- 주요 인물의 이력서를 쓰자. (이력서는 충분히 계산되었는가? 심리적인(아킬레스건 / 감추고 싶어 하는 것 / 초목표에 걸림돌이 되는 것) 이력서를 쓰라)
- 인물의 성격 → 정형화된 인물이 아니어야 한다.
- 소도구(테마의 강조 / 정황(심리) 묘사)의 활용을 생각해 보았는가.
- 정확한 전달
대본 쓰고 난 뒤 검토사항
- 완성도 → 작가의 의도는 분명한가?
- 타인이 읽어서 그림이 떠오르는가?
- 작품의 매력이 강조되는 플롯인가? → 치밀하게 계산된 플롯
- 지문의 검토 → 지문의 과욕은 버려라.
- 회상의 원칙 → 갈등의 요인으로 쓰라.
- 생략은 효과적으로 제대로 되었는가? → 테마와 상관없는 에피소드는 삭제하라.
- 인물의 성격을 살리고 있는가? → 그 사람만의 대사로 표현하자. (개성 있고 흡인력 있는 대사,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말이 좋은 대사다)
- 출발부터 핵심에 뛰어들었는가? → 갈등은 빨리 시작하라. 계단에서 떨어진 것부터 그려라.
- 우연을 서툴게 쓰지 마라. → 우연씬은 두 번째 씬으로 활용하라.(미리 앞에 깔아놔야 한다)
- 클라이맥스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 메인플롯과 서브플롯이 만날 것, 말이 없을 것, 의외성이 있을 것, 새로워야 할 것
- 결말은 테마를 정착하고 여운을 남긴다. → 정서적 정리
- 등장인물의 배역표를 점검하자. → 적대자, 동조자의 배치가 잘되어있는가?
- 작가의 편리주의로 이야기가 운반되지 않았는가?
'☆드라마 작가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본쓰기_드라마 스토리, 대사, 에피소드, 주제 (0) | 2024.05.17 |
---|---|
드라마 대본 체크포인트(대사, 캐릭터) (5) | 2024.03.04 |
드라마 대본 잘 쓰는 법(기승전결 & 캐릭터) (2) | 2024.01.20 |
멜로 / 미스터리 / 전문성 드라마 기법 (0) | 2024.01.14 |
드라마 구성(서브플롯) & 캐릭터 (1) | 2024.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