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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작가 공부

드라마작가되기_대본쓰기전 유의할 점 & 대본쓴후 검토사항

by monozuki 2024.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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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대본 쓰기] 시놉시스 쓰는 법 (줄거리, 대사, 지문, 장면처리)

시놉시스(Synopsis) : 작가가 방송국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작품에 관한 복안을 처음으로 세세히 밝혀 전해주는 구체적 설계도 한눈에 쓰고자하는 작품의 의도가 무엇이고, 작가의 주관은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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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대본 쓰는 법] 대본 이렇게 쓰지 마라!

드라마의 구조 ◈ 기(발단) 발단부가 잘못되면 뭐가 뭔지 모르는 드라마가 된다. < 발단부에서 해야할것 > ①테마암시 ②인물소개 ③상황설정(시대, 공간배경, 갈등구조) ④드라마의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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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작법] 드라마의 기승전결(시퀀스), 소재, 플롯짜기

TV드라마 제작과정 기획(작품기획) 기획안 작성(시놉시스) 작가 1차 원고 탈고 ~> PD와의 차별화된 사고가 필요 2차 원고작업 (2주 정도 기간) 배역 캐스팅, 헌팅 (PD가 할일) 작가 원고 탈고 배역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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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작가

 

 

드라마에 필요한 요소

오락 + 교육 + 정보 =드라마

 

① 재밌다.

② 세상사는 지혜와 안목을 길러준다.

③ 여러 신시직과 대리체험, 만족감을 준다.

④ 궁금한 것, 모르는 것을 풀어주고 알려준다.

⑤ 삶의 의욕과 활력을 준다. → 카타르시스

⑥ 새로운 자극, 신선한 경험을 준다.

⑦ 화젯거리, 이야깃거리, 위로거리를 준다.

⑧ 나와 다른 세계(세대), 다른 사람(세대)을 알게 해 준다.

⑨ 기분전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⑩ 내가 선호하는 세상사, 관심사, 인간형을 만나게 해 준다.

 

이중 하나만 충족해도 ok

 

드라마 재미의 요소

① 스펙터클한 요소를 주는 것

→ 불구경, 싸움구경, 공격적인 움직임

② 서스펜스

③ 의외성 - 반전

④ 게임구조 - 신분상승, 삼각관계

⑤ 반역 + 역행 - 불륜

⑥ 초현실적인 소재 - 마술, 전설

⑦ 복수와 배신

 

PD가 생각하는 5가지 흥행법칙

① 새로울 것

② 심플함 - 콘셉트가 단순 명쾌

③ 정보를 주는 것

④ 기발함

⑤ 흥미로운 것

 

☞ 시대가 원하는 것을 미리 읽어내는 힘

사회현상을 연구해야 한다.

 

 

 

대본 첫 장면, 이렇게 쓰라

※ 첫 장면(발단부 전반)은 작품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한다.

작품의 성격과 스타일을 제시한다.

따라서 작품전체의 통일성과 일맥상통한다.

 

① 첫 장면은 호감과 매력이 느껴져야 한다.

 

② 움직이는 인물로 시작하는 게 좋다.

주인공의 표정이나 움직임에 의해

주인공이 품고 있는 마음을

시청자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③ 갈등을 빨리 시작하라.

→ 본론부터 빨리 들어가라.

→ 핵심부터 뛰어들어가라.

 

④ 3~5분 안에 승부봐라.

 

*상황묘사를 인물과 함께 동시에 표현하라.

 

대본 쓰기 전 유의할 점

  1. 소재는 우리 주변에서 찾자. 자신이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내용 그리고 역발상!
  2. 다섯 개의 W(육하원칙)를 생각하라.
  3. 주인공의 매력을 생각하자.
  4. 세일즈 포인트(내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요소, 무엇을 내세울지)는 무엇인가? 
  5. 감동이 없는 곳에 명작 드라마는 없다.
  6. 주요 인물의 이력서를 쓰자. (이력서는 충분히 계산되었는가? 심리적인(아킬레스건 / 감추고 싶어 하는 것 / 초목표에 걸림돌이 되는 것) 이력서를 쓰라)
  7. 인물의 성격 → 정형화된 인물이 아니어야 한다.
  8. 소도구(테마의 강조 / 정황(심리) 묘사)의 활용을 생각해 보았는가.
  9. 정확한 전달

 

대본 쓰고 난 뒤 검토사항

  1. 완성도 → 작가의 의도는 분명한가?
  2. 타인이 읽어서 그림이 떠오르는가?
  3. 작품의 매력이 강조되는 플롯인가? → 치밀하게 계산된 플롯
  4. 지문의 검토 → 지문의 과욕은 버려라.
  5. 회상의 원칙 → 갈등의 요인으로 쓰라.
  6. 생략은 효과적으로 제대로 되었는가? → 테마와 상관없는 에피소드는 삭제하라.
  7. 인물의 성격을 살리고 있는가? → 그 사람만의 대사로 표현하자. (개성 있고 흡인력 있는 대사,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말이 좋은 대사다)
  8. 출발부터 핵심에 뛰어들었는가?  → 갈등은 빨리 시작하라. 계단에서 떨어진 것부터 그려라.
  9. 우연을 서툴게 쓰지 마라. → 우연씬은 두 번째 씬으로 활용하라.(미리 앞에 깔아놔야 한다)
  10. 클라이맥스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 메인플롯과 서브플롯이 만날 것, 말이 없을 것, 의외성이 있을 것, 새로워야 할 것
  11. 결말은 테마를 정착하고 여운을 남긴다. → 정서적 정리
  12. 등장인물의 배역표를 점검하자. 적대자, 동조자의 배치가 잘되어있는가?
  13. 작가의 편리주의로 이야기가 운반되지 않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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