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전에 읽었던 책들

두뇌 가동률을 높여라 - 공병호 저

by monozuki 2023. 7. 2.
반응형

책제목: 두뇌가동률을 높여라

저자: 공병호

출판사: 21세기북스(2003)

두뇌가동률을 높여라

책속으로...

- 나는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비교적 즐기면서 하는 편이다...우선 어떤 상황에서든 현재 하고 있는 일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아낸다...여기서 의미란 지금 일을 하는 것과 자신의 성장이나 발전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다시말해 미래를 걱정하고 대비하는 사람들만이 현재의 일에서 의미를 찾을수 있다. 그들은 위기의식이나 경각심을 갖기때문에 집중하는 습관을 갖는다.

 

- 시간을 밀도있게 사용하는 사람은 심리적 시간을 충분히 늘릴수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수있다...결국 심리적 시간을 충분히 만들어낼수있느냐 하는 것이 두뇌가동률을 크게 높일수있는 방법이다.

 

- 두뇌를 잘 다루는 일은 자기자신을 제대로 경영하는 일과 동전의 양면관계라고 할수있다.

 

- 벼랑끝 전술

: 두뇌는 정해진 시간동안 강력한 압박감이 존재할때 믿을수없을 정도로 효과를 거둔다는 사실.

☞ 마감시간을 정하고 두뇌를 질주시킨후 약간의 휴식시간을 주어 쉬게 하면 된다.

 

- 항상 어떤 일을 하든지간에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정의하고 해결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고 본다. 늘 새롭게 문제를 받아들일수 있다는 것은 사고의 습관이다...오랫동안 해온 일이라 할지라도 매번 새로운 점이나 의미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찾아내보라. 즉, 두뇌에게 항상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공해야한다...만일 새로운 점을 찾아낼수없다면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마치 전부를 거는 것처럼 골똘하게 집중해서 일을 해보라.

 

- 내가 활력을 유지하기위해서 즐겨 사용하는 방법은 일과중에도 자주 일어서서 이리저리 옮겨다니면서 생각을 다듬는 것이다...지나치게 긴장을 하지 않는 것도 활력을 유지하면서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할수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 책을 읽으면서 특정단어나 문장의 의미와 교훈을 현재 갖고있는 현안과제와 연결시키면서 생각의 지평이나 한계를 확장하는 것이다...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읽는 것만으로 그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 책을 가까이하면서 얻는 이익 중 또 한가지는 자기관점에서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보는 힘을 키울수있다는 점이다. 비즈니스의 기회란 대개 자기관점에서 바라볼때 포착되는 경우가 많다.

 

- 만일 당신이 분주한 일상에서 책을 가까이 할수있다면 자신만의 세계를 두뇌속에 건설할수있을 것이다.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한 사람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나 당당하게 자신의 길을 고집할수있는 힘을 가질수 있다.

 

- 연속시간을 확보하고 그 시간동안 계획된 일감을 위해 전력투구하는 경험을 자주 가져보라. 그때 두뇌가 팽팽한 긴장감속에 작동되는 것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 두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절박함과 절실함을 자신에게 어떻게 주입시킬것인가를 생각해야한다.

 

- 세상의 변화를 예리하게 관찰하거나 관심을 가질때 두려움이 발생한다...미래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두려움의 실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가질수있기때문이다.

 

- 관찰은 두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하는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준다.

 

- 두뇌기능에 관심이 깊은 사람은 하체를 단련하는데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한다...다리의 근력이 강화될때 두뇌의 균형이 유지되고 중추신경의 조화도 꾀할수있기때문에.

 

- 알파는 우뇌에서 나오므로 우뇌를 활동시키리면 좌뇌를 진정시킬 필요가 있다. 그런데 좌뇌를 진정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걷는 운동이다. 좌뇌가 잠잠해지면 우뇌에세 지혜가 솟아오른다.

 

- 폭넓은 관심과 강한 호기심은 사람을 젊게 만드는 힘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두뇌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기때문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집어넣는 사람들이기때문이다. 

 

후기

공병호의 책은 역시 날 실망시키지않았다.

두달째 접어드는 회사생활에 익숙해지면서

두뇌가 멍한 느낌이 들고 자극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그간의 내 생활패턴과

일스타일에 대한 환기를 가져주는 책이 되었다.

이 책의 핵심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자 두뇌가동률을 높인다는 것이다. 

과연 얼마만큼 실천할수있고 효과가 있는지

앞으로 내 삶에 적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