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작가 공부

콩트 쓰는 법_쓰기 훈련 / 대사 / 대화의 기본

by monozuki 2024. 5. 27.
728x90

*드라마 작법 관련 글은 아니지만 대본작업에 참고해도 좋을 내용이라 올려본다.

 

콩트 쓰기
콩트

 

 

콩트란 단편소설보다도 더 짧은 소설을 의미하며, 유머, 풍자, 기지를 담고 있다.

 

콩트 쓰기 위한 트레이닝 방법(쓰기 훈련)

1. 모사연습

: 기존 작품을 내 나름대로 수정하기

인물설정은 두고 대사만 바꿔본다거나 다른 것을 가져온다거나 해본다.

 

2. 농담집

: 자신이 어떤 농담을 재미있어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농담집을 많이 읽는다.

평소에 재미있는 이야기, 대사를 메모해 두자.

 

♤ 한 칸짜리 만화 ☞ 콩트의 전형적인 상황모델

: 「상황설정」→ 「전개」 →  「결말」의 구조를 가지기 위해서 한 칸짜리 만화를 이용하자.

 

♤ 거짓말하는 정신 = 웃음을 만드는 정신

: 웃음을 만드는 정신을 기르려면 '제2의 감각'이 필요한데 거짓말을 해보자는 생각을 매일 자신에게 입력시킨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땐 유머집을 읽자.

 

♤ 콩트적 반응

: 자연반응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어떻게 도망갈 것인가가 기본선

 

♤플롯적 사고

: 어떤 일상적 상황과 식탁에 시체가 놓여있는 비일상적 상황을 동시진행시키는 것

 

♤ 플롯

: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가 성립될 것

 

♤ 뛰어난 희곡작품은 「전쟁터」와 「피크닉」의 이중구조로 이뤄진다.

이 이중구조가 하나가 되어 하나의 연극상황을 만들어낸다.

 

♤이차원 진행은 콩트를 쓰는데 가장 중요하다.

한 사람이 가만히 있어 일상성을 유지하고 있고 다른 한 사람이 가만히 있어서 비일상성을 가지고 있으면 안 된다. 양쪽 다 움직여서 이차원적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

 

콩트의 대사

  1. 움직임이다.
  2. 적확하다.
  3. 간결하다.
  4. 가벼워야 한다.
  5. 리드미컬해야 한다.
  6. 발전적이어야 한다.

☞ 이원대립을 피하자. 대화의 평행이동은 삼가자. 반증법적 발전형으로 정(正) 반(反) 합(合)의 나선적 상승

 

대화의 기본

♤ 보케(ボケ): 일본 만담,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멍청한 말, 엉뚱한 말을 하는 것>

츳코미(ツッコミ): <보케를 지적하는 것, 보케에 태클걸기, 핀잔주기>

 

♤ 보케(ボケ)와 츳코미(ツッコミ)가 기본이나 최근에는 보케(ボケ) 가 아호(ホ: 바보)가 아니라 약간 비판성이 섞인 광기인 경우가 있다.  보케(ボケ)와 보케(ボケ)인 경우 둘 다 광기로 비판은 관객이 한다.

 

♤블랙유머적 상황설정, 그것을 깨는 정도의, 생활감각 내의 리얼리티 있는 대화라면 보케(ボケ)든 츳코미(ツッコミ)든 관계없이 하나의 콩트가 된다.

 

♤ 예를 들면 밀레의 「만종」속 인물에게 대사를 부여, 이야기를 꾸며본다. 단, 풍경에서 느껴지는 대사가 아니라 있을 수 없는 일인데 풍경에 자극적이 될만한 느낌을 부여하며 쓴다. 풍경을 더욱 돋보이고 자극적으로 만들 수 있는 대사를 쓰는 게 중요하다.

 

♤ 다양한 희곡을 읽고 마음에 드는 부분을 직접 써본다. 꼭 써야 한다. 단지 읽기만 해서는 안된다. 읽는 것만으로는 체화(體化)시킬 수 없다. 외국작가의 작품이 좋다. 자기 나라 작가의 작품이면 너무 따라 하게 된다. 작가도 한두 명선에서 써본다.

 

♤ 「무대 중앙에 시체 한구」 또는 「무대 중앙에 폭탄이 하나」라는 설정으로 콩트를 써보자. 「지갑」 「구두 한짝」이라는 설정도 나쁘지 않으나 초보자의 경우, 이질감이 약해서 반응이 일상적이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