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일본은 일본이다 - 임영훈 저

by monozuki 2023. 2. 7.
728x90

책제목: 일본은 일본이다

저자: 임영훈

출판사: 우리문학사 (1995)

 

일본은 일본이다

 

일본의 선조는 백제?

일본인을 친구로 두고 친밀한 관계를 도모하며 일본과 한국을 오가는 저자이기에

이 책의 내용은 '일본'에 대한 실생활에 대한 언급이 상세하게 써져있었고

그들과 함께 하며 겪은 문화적 차이나 습관들을 쉽게 적어놓으며 배울점 또는 나쁜점에 대해 서술했다.

초반에는 한일간의 옛날 얘기와 요즘 얘기를 비교하여 실었는데

일본이라는 나라의 깊이 배어있는 뿌리를 그들의 역사속에서 찾아볼수 있었다.

모르긴해도 백제가 일본의 선조라는 흥미로운 역사적 추리도 가능했다.

내가 이번 책에서 인상깊게 느낀 점은

일본은 서구 그것도 지극히 유럽지향적이라는 사실이었다.

너무나 의외였다.

이에 대해 저자는 친절하고 상세하게 보충하여 설명해주니 할말이 없다.

그리고, 일본이 생각하는 가상적국이 다름아닌 러시아라는 것,

러일전쟁에서의 개운치못함이 한으로 남은걸까. 

 

일본을 알아야 일본을 이긴다

후반에는 한일간에 해결되어야할 문제(위안부, 재일동포문제 등)라든가

아시아를 이끌어나갈 또 하나의 나라로 살기위해서 또는 적을 알기위해서

보다 활발한 일본연구가 아쉽다는 저자의 지적이 호소력있게 다가왔다.

책 말미엔 그가 절친한 일본인 친구 3명의 소감이 실렸는데

그래도 열린 마음으로 시원스럽게 얘기했다는 느낌이 아닌

다테마에같은 글같아 진솔해보이지않았다.

그나마 첫번째 소감을 쓴 이가 가장 많이 알고있고해서 성의있어보였지만말이다.

일본을 아는데 도움이 되어준 또 한권의 책이었다.

반응형